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by 기름진바나나 2021. 4. 8.

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경제 현상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상품 가격과 생활비, 세금 등 광범위한 분야의 가격이 오를 때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을 알아야 하는 이유

인플레이션의 의미를 알고 있는 것은 재정 상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에서 상품 및 서비스의 전반적인 가격 상승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식료품 비용에서 주택 가격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율이 저축이나 투자 수익률보다 높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돈의 구매력이 감소합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국가 통화 가치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수입품의 가격을 더 비싸게 만들고 무역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 가격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이 계획하고 투자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은행과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종종 이를 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줄이고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해 금리를 올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 및 투자자로서 인플레이션과 재정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인식하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Unsplash 의 Unengin akyurt 사진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

통화량의 증가, 수요의 증가, 공급 증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1. 통화 공급 증가 : 경제에서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생산 비용의 증가 : 상품 및 서비스 생산 비용이 증가하면 해당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자재, 임금 또는 에너지 비용의 증가는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공급 감소 : 특정 재화 또는 서비스의 공급이 감소하는 경우 수요는 일정하지만 해당 재화 또는 서비스의 가격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공급 측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4. 수요 증가 :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일정하게 유지되면 해당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요 측면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5.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 : 소비자와 기업이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면 물가나 임금 인상 등 행동을 조정하여 인플레이션이 자기 충족적 예언이 될 수 있습니다.
  6. 국제 요인 : 환율, 관세, 유가 변동과 같은 글로벌 이벤트는 국가의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인플레이션은 재화와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의 변화, 생산 비용의 변화, 인플레이션 기대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인플레이션을 방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이를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1. 통화 정책 : 중앙은행은 통화 정책 도구를 사용하여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화 공급을 줄이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 경제 성장을 둔화시켜 인플레이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재정 정책 : 정부는 재정 정책 도구를 사용하여 인플레이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 지출을 줄이거나 세금을 인상하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공급 측 정책 : 정부는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을 늘리기 위해 공급 측 정책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프라, 교육 및 훈련에 투자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인플레이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임금 및 가격 통제 : 일부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기 위해 임금 및 가격 통제를 시행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투자 감소 및 공급 부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인플레이션 목표 설정 : 일부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관리 전략으로 인플레이션 목표 설정을 사용합니다. 여기에는 인플레이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통화 정책을 조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6. 무역에 대한 개방성 : 무역에 개방된 국가는 가격을 낮추고 인플레이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쟁 증가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인플레이션을 방지하려면 통화, 재정 및 공급 측면 정책의 조합과 무역 개방이 필요합니다. 인플레이션 관리와 경제 성장 촉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MMT이론이란 무엇인가?  (0) 2021.04.11
디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0) 2021.04.08

댓글